나의 이야기

100만 송이 장미 축제/06월01-07.

woody7553 2012. 6. 4. 19:12

울산 대공원 장미계곡의 100만송이 장미 축제.

 

100만송이 장미축제 제목만 들어도 주눅드는 행복 만발   Beautiful Ulsan 울산 대공원 장미축제의 간판이

요란하다. 얼마나 많으면 장미꽃이 이곳 장미계곡을 가득 메울까 ? 궁금증이 이곳 행사장으로 불러 올린다.

초행 길이라 위치도 궁금했지만, 역시 입구가 너무 거대하여 남문(South-gate)를 찾는데 쾌 시간을 허비

하게 된다. 정문,서문, 남문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 일반 울산 시민들도 정확한 구분을 잘 모르는듯 하다.

 

이의 홍보를 위해서는 입구에 정문, 서문, 남문을 크게 쓰 붙여야 할것이다. 외국인들이 찾기는 거의 보물 찾기에 가깝다.

 

 

엷은 분홍 빛의 아름다운 장미꽃이 은은한 향기와 함께 미소 짓는다. 산들바람이 일렁이며 언젠가의 그리움 속으로 안내 되여진다.

 

 

이곳에 진열되는 장미 꽃 종류는 세계적으로 거의 최상급 1992년도에 프랑스 장미 연구학회의 개량종을 수입해온 (Fragrant vogue) 방향성 고급 장미를 한국에서 다시 발아하여 공개하는 것이다.

 

 

장미 꽃의 아름다움을 김상하다 보면 어느듯 나도 몰래 그의 신선한 향기에 취한다는 말이 있다. 꽃이 피면서 발생시키는 향기는 은은하며 강렬하여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명품이다. 실제로 장미 꽃에 앉은 꿀벌중에는 장미꽃 방향성에 취해 오래동안 마비되는 현상을 어렵쟎게 볼 수 있다.  영국의 대문호 Shakespeare 는 그의 작품, 로미오 앤 쥴리엗(Romeo and Juliet)에서 백 장미를 쥬리엗, 홍장미를 로미오에 비견하기도 한다.

 

한줄기에 한송이가 아닌, 다발성 개화가 장미 식물연구소에서의 품종 개량으로 접목 되여진다. 색상도 다양하여 (Crimson) 진홍의 색상에서 연분홍- 백색에 이르기 까지 많은 색상 품종을 창출해 내고 있다. 로미오가 쥴리엗에게 바친 장미꽃은 (Deep-red color) 적색 장미 꽃이였으며, 쥴리엗이 로미오에게 준 사랑의 표현은  백색 장미로 알려져 온다.

 

 

장미 전쟁은 영국 역사에서 강력한 튜더 왕가 정부가 탄생하기에 앞서 왕권을 둘러싸고 벌어진 일련의 치열한 내전(1455~85).으로 약 30년간 혼란기에 왕위 찬탈의 세력 싸움이며, 왕위를 놓고 랭커스터 가문요크 가문이 싸운 전쟁이다. 여러 해가 지난 뒤 요크 가문의 하얀 장미와 랭커스터 가문의 빨간 장미 문장(紋章)에서 그 이름을 따왔다. 양쪽 가문은 에드워드 3세의 아들들의 후손이라는 이유로 왕위를 주장한다.

 

 

1483년 에드워드의 동생 리처드 3세는 조카인 어린 에드워드 5세를 폐위하고 왕위에 오름으로써 많은 요크 가문사람들을 따돌렸으며 이렇게 따돌림당한 사람들은 마지막 희망을 랭커스터 가문의 헨리 튜더(뒤의 헨리 7세)에게 걸게 된다.

 

 

프랑스와 요크파 망명자들의 도움으로 헨리는 1485년 8월 22일 보즈워스 평원 전투에서 리처드를 죽이고 전쟁을 끝낸다. 그는 1486년 에드워드 4세의 딸 엘리자베스와 결혼함으로써 요크 가문과 랭커스터 가문의 왕위계승권 주장을 하나로 만들게 된다. 헨리는 1487년 6월 16일 왕위 요구자 램버트 심널을 지지하며 반란을 일으킨 요크파를 물리친다. 두왕가 가문의 장미 전쟁(내전)은 이로써 끝을 맺게 된다.

 

 

오랜 원수지간인 캐퓰리트가문과 몬테규가문의 하인들이 길거리에서 우연히 만나 싸움을 벌인다. 두 가문의 친척이 싸움에 끼여들고, 가장인 캐퓰리트와 몬테규까지 싸움에 뛰어든다. 이때 영주가 나타나 둘을 말린다.

 

로미오 와 쥴리엣의 이야기 이다.

몬테규의 아들 로미오는 로잔느를 사랑하고 있다. 팰리스 백작이 캐퓰리트에게 그의 딸 쥴리엣과 결혼하게 해달라고 청혼한다. 캐퓰리트는 오늘 무도회를 열 테니 거기에 나와서 많은 처녀들을 보고 결정하라며 허락을 보류한다. 로미오는 초대장을 돌리던 캐퓰리트의 하인 어릿광대를 만나 로잔느가 무도회에 초대받은 사실을 알게 된다.

 

캐퓰리트부인이 딸에게 오늘밤 팰리스 백작을 눈여겨보라고 얘기한다. 무도회에서 캐퓰리트의 조카 티볼트는 원수의 아들 로미오를 알아보고 그를 쫓아내려다 숙부의 만류로 그만둔다. 쥴리엣과 로미오는 첫눈에 반해 키스를 나눈다. 무도회가 끝나고 쥴리엣은 유모로부터 로미오가 원수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알고 탄식한다.

 

 

로미오는 친구들과 돌아가는 척 하다가 혼자 캐퓰리트의 집 정원으로 숨어든다. 숨어있던 로미오는 쥴리엣의 자기를 사랑한다는 독백에 가슴이 벅차 쥴리엣과 대화를 나눈다. 둘은 사랑을 맹세하고, 다음날 아침 쥴리엣이 로미오의 집에 사람을 보내 결혼하기로 한다.


 


로미오는 로렌스 신부를 찾아가 쥴리엣과의 결혼성사를 치루어 달라고 부탁한다. 이튿날 로미오의 집으로 쥴리엣의 유모가 찾아온다. 로미오는 오후에 무슨 수를 써서든 성당으로 와서 결혼식을 올리자고 전한다. 쥴리엣은 유모가 돌아오자마자 어서 소식을 전해달라고 재촉한다. 허겁지겁 성당에서 만날 준비를 시작하는 쥴리엣. 그날 저녁 둘은 성당에서 무사히 결혼식을 마친다.

몬테규가문의 친척 머어큐쇼와 캐퓰리트의 조카 티볼트 사이에 싸움이 붙어, 로미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머어큐쇼가 찔려 죽는다. 격노한 로미오는 도망친 티볼트가 다시 찾아와 싸움을 걸자 단칼에 찔러 죽인다. 로미오는 도망치고 영주가 캐퓰리트와 몬테규를 데리고 나타난다. 이 싸움을 시종일관 지켜본 머어큐쇼의 친구 벤볼리오가 영주에게 설명을 하고, 영주는 로미오에게 추방처분을 내린다.

유모가 쥴리엣에게 로미오가 추방처분을 받은 사실을 알린다. 쥴리엣은 유모에게 한번이라도 만나자고 로미오에게 전해줄 것을 부탁한다. 로미오는 로렌스 신부에게로 피신해, 추방은 죽음보다 더한 처분이라며 탄식한다. 유모가 찾아와 쥴리엣의 얘기를 전한다. 한편 캐퓰리트는 팰리스 백작의 청혼에 3일 뒤 목요일에 결혼식을 올리자고 대답한다.

 

쥴리엣이 창가에서 로미오와 작별인사를 마치자마자 부모가 찾아와 팰리스 백작과 결혼할 것을 강요한다. 쥴리엣은 단호히 거부하지만 끝내 허락하고 만다.

쥴리엣은 성당으로 로렌스 신부를 찾아가 눈물로 도움을 부탁한다. 신부는 쥴리엣에게 42시간동안 가사(假死)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최면제를 준다. 일단 죽은 척 해서 결혼식을 넘기고, 다시 깨어나 로미오와 도망쳐 살라는 신부의 계획에 쥴리엣은 찬성한다.

밤이 되고 쥴리엣은 망설임 끝에 약을 마신다. 이튿날 아침, 캐퓰리트부부는 쥴리엣이 죽은 걸 발견하고 비탄에 빠져 장사를 지낸다.

로미오는 로렌스 신부의 계획을 전해듣지 못하고, 쥴리엣의 죽음을 알게 된다. 절망에 빠져 독약을 가지고 묘지로 가는 로미오. 로렌스 신부는 쥴리엣이 깨어날 시간이 되자 허겁지겁 묘지로 간다. 팰리스 백작이 무덤을 파헤치려는 로미오를 발견하고 싸움을 건다.

 

슬픔으로 눈이 먼 로미오는 무작정 찔러죽이고 독약을 먹는다. 깨어난 쥴리엣에게 로렌스 신부가 사건의 전말을 알린다. 절망한 쥴리엣, 로미오 곁에서 단검으로 자결한다. 영주와 캐퓰리트, 몬테규의 집안 사람들이 나타나고 로렌스 신부의 설명을 들은 두 집안은 슬픈 화해를 한다

 

 

영국의 세계적인 극작가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을 엄선한 책.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인 <햄릿>, <오델로>, <리어 왕>, <맥베드>와 비극적 사랑이야기를 그린 <로미오와 줄리엣>을 수록하였다. 선악의 경계에 서서 인간존재를 있는 그대로 그려내는 작가의 자세가 녹아 있는 작품들이다.

<햄릿>은 인생에 대한 수수께끼를 제시하는 햄릿의 비극을, <오델로>는 무어인 장군 오델로가 파멸에 이르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리어 왕>은 리어 왕의 비극적 말로를, <맥베드>는 야심을 이루기 위해 폭거를 저지르다 결국 자멸하는 한 용장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로미오와 줄리엣>은 숙적 집안 두 남녀의 사랑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세계 연극사상 최대 극작가이며 영국 문학사를 장식하는 대시인이다. 18세기 이래 영국에서는 셰익스피어학이라는 독립된 학문이 발전하였고 모든 비평원리의 선례로 이용되며, 극단에서는 셰익스피어의 극이 배우의 등용문으로 되어 있다. 그의 작품 중 어느 하나 비판 받은 것 없으며, 모든 작품이 세계문학사의 찬란한 보석으로 빛나고 있다.어떤 인물을 그릴 때에도 그에게 나름대로의 존재감을 부여한다.
conception 이 묻어나는 울산 100만송이 대공원 장미 축제의 느낌이다.

 

이선영씨의 노래 Tonight my love in Romeo and Juliet ---- !!^^

감사합니다. 좋은 시간 되세요.

이길용./2012/0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