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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12월13일 Facebook 이야기
woody7553
2011. 12. 13. 2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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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명예회장은 5.16 군사쿠데타 후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 비서실장, 국가재건최고회의 재정경제위원회 상공담당 최고위원 등을 맡았다. 이후 1964년 12월부터 대한중석 사장을 맡아 적자덩어리의 회사를 1년만에 흑자로 돌려세우는 기업가의 기질을 발휘한다. 1967년 그는 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제철공장을 세우라"는 특명을 받고 포항제철 건설에 나선다.
그는 대일청구권자금 7370만달러와 일본 은행차관 5000만달러를 합한 1억2370만 달러를 들여와 포항제철 건설의 길을 뚫었다. 1969년 8월 제3차 한일각료회담에서 일본 정부가 한국의 종합제철 건설사업을 지원키로 함으로써 포항제철소 건설이 본격화됐다.
종합제철건설 자금조달을 위한 한일 기본협약이 체결된 1969년 이후 포항제철 건설은 급물살을 탄다. 1970년 포항1기 건설착공 및 열연공장, 중후판공장 착공 등이 진행된다. 1973년에 제1고로 첫 출선이 성공하고 일관·종합제철소 공장이 완공(연산 조강 103만톤)된다.
kr.news.yahoo.com
10. 26 재-보궐 선거 때 선관위 홈페이지와 박원순 서울시장 홈페이지 디도스 공격이 한나라당 최구식 의원의 비서관이 공격을 의뢰했다는 경찰 수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만약 이 사태가 사실일 경우 책임을 누가 져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정부도 국가재정을 적극적으로 투입해 경제활력을 되찾을 필요성이 있다는 데는 내심 공감하고 있다. 다만 현재 정치권이 내년 총선ㆍ대선을 앞두고 여야 할 것 없이 선심성 예산 따먹기 경쟁에 돌입했다는 점이 운신의 폭을 좁히고 있다.
통화ㆍ외환당국이 금리정책이나 환율대응을 보다 신축적으로 하는 것을 대안으로 생각해볼 수도 있지만 여기에는 제약이 만만치 않다. 경기를 살리려고 금리를 낮췄다가는 대출수요를 촉발해 900조원에 육박하는 가계부채를 오히려 더 키울 수 있고 수출 가격 경쟁력을 고려해 고환율(원화가치 절하)을 용인할 경우 환차손을 우려한 외국자본 이탈을 유발할 수 있다.
결국 정부로서는 재정ㆍ금리ㆍ환율 등 주요 거시적 정책 분야 모두에서 손발이 묶여 식물화된 형국이 됐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이 같은 딜레마가 정권 말의 두드러진 현상이라고 지적한다. 김대중 정권의 인위적 경기부양이 이후 노무현 정권에서 치명적인 독으로 작용한 것처럼 부작용을 낳거나 아니면 역으로 정책여력이 없어 부양 자체가 불가능해지는 것이다.
newslink.media.daum.net
정치권 선심성 예산공세… 정부는 운신폭 좁아내년 총·대선 앞두고 경기부양 유혹 불구재정·금리·환율 등 정책수단 꽁꽁 묶여정권 말이 될 때마다 경제정책은 시험대에 섰다. 정치권은 정권을 연장하기 위해 경기부양의 유혹에 빠진다. 이른바 '인위적 경기부양'이다. 지난 2002년 김대중 정부가 그랬다. 당시 정부는 내수 활성화를 정책의 최우선순위에 뒀다. 월드